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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수학] 창의, 사고력 수학문제-23 (풀이과정 포함)두뇌트레이닝 2025. 1. 9. 06:00
안녕하세요, 두뇌 트레이닝 매니저입니다! 🥽
오늘은 VR/AR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수학 문제들을 준비했어요. 가상과 현실을 이어주는 수학적 원리를 함께 탐구해보시죠!
📝 오늘의 두뇌 트레이닝 문제
- VR 렌더링 성능
- 해상도 2000×2000 픽셀,
- 90Hz 리프레시율,
- 픽셀당 연산 500회,
- 듀얼 디스플레이일 때,
- 초당 필요 연산량은?
- AR 마커 인식
- 카메라 시야각 90도,
- 마커 크기 10cm,
- 인식 최소 픽셀 50,
- 해상도 1920×1080일 때,
- 최대 인식 거리는? (m)
- 모션 트래킹
- 센서 지연시간 5ms,
- 처리 지연시간 8ms,
- 디스플레이 지연 12ms,
- 허용 오차 1ms일 때,
- 모션 싱크 성공률은?
- 공간 매핑
- 룸스케일 VR 공간 5×5m,
- 그리드 간격 10cm,
- 높이값 저장 2바이트,
- 갱신율 초당 10회시,
- 초당 데이터량은? (KB)
- 시점 보정
- 사용자 눈동자 간격 64mm,
- 객체 거리 2m,
- 수평 시야각 110도,
- 수직 시야각 90도일 때,
- 시차각은? (도)
💡 정답 및 해설
- VR 렌더링
- 정답: 3.6조 연산/초
- 해설:
픽셀 수 = 2000 × 2000 = 4백만
초당 프레임 = 90
양쪽 눈 = ×2
연산량 = 4M × 90 × 500 × 2
= 3.6 × 10¹² = 3.6조 연산/초
- AR 마커
- 정답: 2.16m
- 해설:
화면 수평 픽셀당 각도
= 90° ÷ 1920 = 0.047°
최소 인식 픽셀 = 50
최소 각도 = 0.047° × 50
거리 = 10cm ÷ tan(2.34°)
= 2.16m
- 모션 트래킹
- 정답: 96%
- 해설:
총 지연시간 = 25ms
표준편차 = 1ms
허용범위 = ±1ms
정규분포 가정시
성공률 = 96%
- 공간 매핑
- 정답: 50KB
- 해설:
그리드 포인트 = 51 × 51
= 2,601개
데이터량 = 2,601 × 2B
= 5,202B
초당 데이터 = 5,202 × 10
= 52,020B ≈ 50KB
- 시점 보정
- 정답: 1.83도
- 해설:
시차각 = 2 × arctan(32mm/2000mm)
= 2 × arctan(0.016)
= 1.83도
🌟 오늘의 두뇌 트레이닝 팁
VR/AR 시스템에서는 공간 기하학과 실시간 처리 성능이 매우 중요해요. 특히 시점 변환이나 모션 트래킹에서는 삼각함수와 벡터 계산을 정확히 해야 하죠. 또한 렌더링 성능 계산에서는 대규모 병렬 처리를 고려한 연산량 분석이 필수입니다!내일도 새로운 문제들로 찾아뵐게요! 여러분의 VR/AR 수학 능력 향상을 응원합니다! 🎮
#VR수학 #AR기술 #공간기하학 #3D렌더링 #모션트래킹 #실시간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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